Home > 학교소개 > 학교소개/약력
◎ 회문중학 소개
북경회문중학은 백 여년의 역사와 전통문화를 지닌 북경시 명문중점 공립학교로서 북경시의 대외교류 창구학교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본교는1984년에 중국에서 처음으로 유네스코(UNESCO)에 가입을 하였습니다.

북경회문중학 국제부는 1994년에 설립되었으며, 또한 1997년에 북경회문어언문화학교를 창설하였습니다. 현재까지 30여 개국의 4000여 명의 학생들이 본교에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본교 졸업생들은 100% 명문대학에 진학하였으며, 그 중 60% 졸업생이 북경대학, 청화대학, 복단대학, 인민대학 등 중국의 일류대학으로 진학하였습니다. 국제부 대입성적은 장기적으로 북경시 외국학생 교육 분야에서 수석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제부는 회문중학 중등부, 고등부와 우수한 교육자원을 공유하여, 세계 여러 나라에서 온 학생들이 선진적인 교육시설로, 우수한 교사진 및 중국학생들과 함께 학습 생활하는 여건을 마련하여, 학생들이 중국에서 가장 우수한 교육을 받도록 하고 있습니다.
국제부는 학생들의 개성을 신장하는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현재 국제부에 어학연수반, 학력반, 중국학생반이 개설되어 있으며, 수준별 수업으로, 고정반과 수업반을 병행하는 제도를 실시하여 학생들이 개인 상황에 맞는 수업을 받도록 하고 있습니다.
북경회문중학은 북경시 중심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교통이 편리하고, 아름다운 캠퍼스를 갖고 있으며, 또한 높은 학력과 높은 자질을 구비한 교사진이 있습니다.
◎ 회문중학 약력
북경회문중학은 1871년에 개교한 이래, 현재까지 130여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다.
원래는 미국 기독교교회당 부설 “맹학관”이었으나 1904년 초등학교, 중학교, 대학을 하나로 합쳐서 “회문대학당”으로 개칭하였다.
1918년 회문대학부와 화북협화대학은 합병하여 “연경대학”으로 되었으며 현재의 "북경대학”주소지로 이전하였다.
1926년 학교명칭은 “경사사립회문중학”으로 정하였으나 1952년 “북경시 제26중”으로 다시 고쳤다가 1989년 “북경회문중학”으로 재회복되었다.

현재, 북경회문중학은 현대화 시설을 구비한 공립명문학교로서 고등학생 2000명이 재학중이다. 본교에서는 우수한 성적의 학생들만을 선발하며, 학생들은 100%가 대학에 진학하고 있다. 또한 본교는 1984년 중국에서 처음으로 유네스코에 가입하였고 2002년에는 북경시 교육국에 의하여 수석으로 시범학교로 선정되었다.

1994년 이후 북경 회문중학은 연이어 북경회문어언문화학교와 국제부를 설립하여 외국유학생의 중국어반과 본과반 및 대외교류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본교는2000년 북경시에서 처음으로 외국학생 모집자격을 취득하였고, 2001년과 2003년에 북경시의 “외국유학생관리 모범기관”으로 선정되었다.

현재까지 30여개 국의 3000여 명의 학생들이 본교에서 학습을 하였으며, 졸업생 100%가 중국의 명문대학 또는 외국의 대학으로 진학하였다.
북경회문중학은 이환로 안에 위치해 있으며, 시중심인 천안문으로부터 5킬로미터 떨어져 있으며 부근에는 북경역, 지하철역이 있어 교통이 편리하다. 또한 학교부근에 유명한 왕부정거리, 천단공원, 북경유락원, 북경체육관등 위락장소가 있으며, 신세계백화점, 까르푸, 홍교시장 등 대형 쇼핑센터가 있다. 또한 북경병원, 동인병원, 우의병원 등의 현대화된 의료센터가 있어 편리하다.